안녕하세요. 기쎈언니입니다.
오늘은 2023트렌드코리아
다섯번째 키워드인 뉴디맨드 전략
Irresistible! The ‘New Demand Strategy’ 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요즘 저는 집에서도 계절에 상관 없이
채소를 길러 먹을 수 있는
식물재배기에 관심이 많은데요.
복잡한 채소 재배 과정을 AI가 해주니까
20여 종의 채소를 최대 6주 안에 키워낼 수 있는데요.
이 상품이 뉴맨디드전략이 통한
대표적인 상품 중에 하나입니다.
1. 뉴디맨드 전략이란?
주말에 웨이팅 없이는 들어갈 수 없었던
소고기 음식점에 갔다가 처음으로 기다리지
않고 들어가서 여유롭게 밥을 먹다가
'정말 경기가 안 좋구나' 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요즘처럼 경기가 안 좋았을 때가 있었나
싶을 정도인데요.
제가 이 이야기를 꺼낸 이유는 뉴디맨드전략에
대해 알려드리기 위해서입니다.
뉴디맨디드 전략이란 아무리 불황이어도
기존에 없던 경험, 기존에 없던 상품에는
돈을 아끼지 않기 때문에 사지 않고는
배길 수 없는 상품을 개발하고 수요를
창출해내는 것입니다.
이 전략을 기반으로 기업에서는 완전히
새로운 상품을 개발해내기도 하지만
기존 제품을 기능을 더하거나 디자인을
업그레이드 하기도 하고 컨셉을 바꾸기도 하고
어떤 경우에는 지불방식만 변경하기도 합니다.
2. 뉴디맨드 전략의 예는?
삼성전자에서 나온 삼성 갤럭시 Z플립이
기존의 스마트폰을 뉴디맨드 전략으로
바꾸어 내놓은 것인데요.
LG스타일러에서 나온 슈케이스도
이러한 흐름에 발맞춘 상품입니다.
또한 친환경과 젠더리스 전략이 있습니다.
올리브영에서 화장품 용기나 성분을
친환경적으로 생산해 내겠다고 밝혔고
동물실험을 하지 않거나 유해성분이
들어간 화장품은 팔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젠더리스는 여성과 남성의 전통적인
구분이 아니라 정체성을 표현하는 상품을
선보이는 것인데요.
여성용 사각팬티가 불티나게 팔리고 품절대란이
일어난 것도 이런 전략 덕분이었습니다.
3. 뉴디맨드 전략의 방향성은?
김난도 서울대 교수는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교체수요를 만들거나
신규수요를 만들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교체수요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업그레이드, 새로운 컨셉, 지불 방식을
바꾸는 방법 등을 이야기했습니다.
'트렌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트렌드코리아 키워드 신인류의 등장! Jumbly Alpha Generation 알파세대가 온다 (0) | 2023.03.01 |
---|---|
2023트렌드코리아 키워드 Thorough Enjoyment: ‘Digging Momentum’ 디깅모멘텀 그들만의 세상 (0) | 2023.02.28 |
2023 트렌드코리아 키워드 Buddies with a Purpose: ‘Index Relationships’ 인덱스 관계란? (0) | 2023.02.27 |
2023트렌드코리아 키워드 '체리슈머'란 무엇일까요? (0) | 2023.02.26 |
2023트렌드코리아 키워드 오피스 빅뱅 (Arrival of a New Office Culture: ‘Office Big Bang’) (0) | 2023.02.25 |
댓글